엑셀 VLOOKUP 함수를 이용하야 급여대장을 정리해 보자.
인원표 시트에는 일당과 은행, 계좌번호의 정보가 들어가 있다.
출근부 시트에는 각자의 출근일 수를 알 수 있다.
급여대장 시트에는 인원표와 출근부 시트에서 정보들을 가져와서 최종 급여액을 나타낼 것이다.
VLOOKUP 함수는 =VLOOKUP(lookup_value, table_array, col_index_num, [range_lookup])로 정의된다.
즉 =VLOOKUP(찾을값, 값을 찾을 시트나 표, 몇번째 열을 선택할껀가?, 선택한 값 중에 똑같은 값을 가져올 것인가? 근사값을 가져올 것인가?)
먼저 인원표에서 은행과 계좌를 가져와보자.
은행 정보가 들어갈 셀인 N5번 셀을 선택한 후에 =VLOOKUP( 를 입력한다.
=VL까지 입력하고 Tab키를 누르면 자동 완성되니 참고하자.
함수를 입력했으니 이제 찾을 값을 입력해야 된다.
각각의 시트에서 우리는 홍길동이라는 사람의 정보를 찾을 것이다.
따라서 홍길동인 B5 셀을 클릭하고 , 콤마를 입력한다.
=VLOOKUP(B5,
콤마를 입력했으면 이제 다음 값인 값들이 포함 된 표를 지정해 주어야 한다.
인원표 시트에 은행정보가 있으므로 인원표 시트를 클릭하고 마우스로 표의 영역을 선택해주면 된다.
참고할 영역은 인원표!A1:F6 영역을 참고하는데 오늘을 절대주소로 변경해 주어야된다.
절대주소로 변경하지 않으면 급여대장 시트의 다른 값 즉 이순신, 임꺽정, 신사임당, 김구의 값들이 에러가 나올 수 있다.
꼭 절대주소로 변경하자.
위 그림에서 단축키 F4를 클릭하면 인원표!A1:F6가 인원표!$A$1:$F$6로 변경될 것이다.
절대주소로 변경이 되었다면 역시 콤마를 적자.
=VLOOKUP(B5,인원표!$A$1:$F$6,
이제는 인원표!$A$1:$F$6에서 몇 번째 열을 선택해서 그 값을 가져올 것인지 정해야 된다.
원하는 은행정보는 5번째 열에 위치해 있다.
5를 적으면 되겠다.
=VLOOKUP(B5,인원표!$A$1:$F$6,5,
=VLOOKUP(B5,인원표!$A$1:$F$6,5, 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true,false 값이 나온다.
정확한 값을 넣기 위해서는 false을 클릭한 후 엔트를 치면 된다.
그럼 최종적으로 아래와 같이 정의가 되어진다.
=VLOOKUP(B5,인원표!$A$1:$F$6,5,FALSE)
N5 셀은 인원표 시트의 홍길동이라는 이름을 찾아서 5번째 열에 있는 값이 들어왔다.
계좌값은 인원표의 6번째 열에 위치하므로 5대신에 6을 입력하면 계좌값도 가져올 수 있다.
=VLOOKUP(B5,인원표!$A$1:$F$6,6,FALSE)
이제 은행과 계좌정보는 인원표 시트에서 자동으로 가져왔다.
D5번 셀의 주간17시까지 근무한 일수를 가져와보자.
해당 정보는 출근부 시트에 있으므로
=VLOOKUP(B5,출근부!$B$1:$AL$30,36,FALSE)를 입력하면 된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이 찾을 값 즉 사람의 이름이 선택한 영역의 제일 첫번째 줄에 위치해야 된다.
즉 아래그림의 파란색 박스의 순번은 영역에 포함시키지 않아야 된다.
그리고 주간 17시까지 출근한 일수는 빨간 점선 박스 안의 36번째 줄이다.
마찬가지로 D6번 셀의 주간18시 근무일은 37번째 줄이므로
=VLOOKUP(B5,출근부!$B$1:$AL$30,37,FALSE)를 입력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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