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구 및 낚시/야구

피타고리안 승률로 본 올시즌 예상 순위

by 디진다 2012. 8. 13.
반응형

2위 두산부터 5위 기아까지 4게임차이가 나는 현재의 순위이다.(실승=실제승률, 피승=피타고리안승률)


8월12일 현재 순위


삼성은 7월 초부터 전반기 끝날때까지 실승과 피승이 상승했지만 8월 현재 실승과 피승은 전반기보다는 떨어졌다. 후반기 9승 8패로 0.500대 승률을 유지중이다.

두산은 7월초와 전반기 끝날때 3위였다. 후반기는 12승 5패 기록중이다.

롯데는 전반기 끝날때 2위 였지만 현재는 3위로 내려왔다. 후반기 9승8패 기록중이다.

sk는 7월초와 중반 그리고 현재 비슷한 피승을 기록중이다. 후반기 9승7패이다.

기아는 피승과 실승이 계속 상승중이다. 후반기 9승8패 기록중이다.

넥센은 전반기와 달리 실승과 피승이 떨어져 간다. 시즌초반에 너무 잘나가서 피승률은 줄곧 2위를 달리고 있다. 후반기 5승8패 기록중이다.

엘지는 피승과 실승이 계속 하락중이다. 6승 11패다.

한화는 후반기에 힘을 내고 있는 것같다. 전반기보다 피승과 실승이 크게 올랐다. 9승 8패 기록중이다.


잘보아야 할것이 현재 피승보다 실승이 높은 팀들이 두산, 롯데, SK, 기아가 2~5위라는 점이다.

다시 적지만 피승률보다 실제승률이 높다는 건 여러 이유가 있다. 접전 경기가 많고, 패배 때는 대패하고 이길 땐 꼭 필요한 점수만 내서 승리하는 경우도 있고, 상대 실책 등으로 승리를 거두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피타고리안 기대승률공식의 의미에 피승률보다 실승률이 높을때는 운이 좋았다고 보고 반대 일경우는 운이 안좋았다고 보고 있다.피승보다 실승이 높은 팀들 두산, 롯데, SK, 기아는 운이 좋았고 삼성,넥센, LG,한화는 운빨이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긴 역사를 자랑하는 메이저리그에서 나온 공식이므로 통계학적으로 자료들의 축적이 작은 국내야구의 현실상 피타고리안의 공식의 적용이 맞지 않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하자.



주중 3연전은 한화 : 삼성(포항), KIA : LG(잠실), 두산 : 넥센(목동), SK : 롯데(사직)

주말 3연전은 삼성 : 두산(잠실), KIA : SK(문학), LG : 한화(대전), 넥센 : 롯데(사직) 경기이다.

관심이 가는 경기는 프로야구 사상 처음으로 포항구장에서 열리는 경기로 박찬호선발과 이승엽의 대결이 팀의 순위와 무관하게 관심이 간다. 사직에서 열리는 SK와 롯데의 경기도 중위권 순위다툼이여서 관심이 가는 경기이다.

8월12일 현재 피타고리안 순위 넥센을 제외하곤 순위가 맞다. 넥센이 초반에 너무 잘 나갔같다고 보여진다.


7월 5일 실제승률 순위와 피타고리안 승률

7월 21일 전반기 실제승률 순위와 피타고리안 승률

8월 12일 실제승률 순위와 피타고리안 승률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