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업무나 대출을 할 때나 연말정산을 하거나 이력서를 제출할 때 기타 등등으로 우리 실생활에서 주민등록등본은 가장 자주 사용되고 필요한 서류이다.
발급 받는 방법은
①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서 발급받는 방법이다. 만 15세 이상에 주민등록증이 필요하다.
단 아직까지 신분증이 발급되기 전의 학생들은 학생증으로 발급가능하다.
②무인발급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이경우는 만 17세 이상에 주민등록증이 반드시 필요하다.
전국 무인발급기 위치는 젤 밑에서 다르겠다.
③그리고 정부에서 관리하는 민원 24시 홈페이지를 이용해서 발급받는 방법이 있다.
이 경우는 본인의 공인인증서와 여러대의 컴퓨터와 공유되지 않은 프린터기만 있으면 된다.
(참고로 홈페이지 주소를 보면 www.minwon.go.kr이다. go는 Government이고 kr은 Kora 즉 대한민국 정부 관련 기관이라고 보면 된다. 예로 국세청, 홈택스, 위크넷, 기상청 등등 나라에서 관리하는 기관들은 다 go.kr이다. )
자 그럼 집에서 간단히 무료로 관련 서류를 발급받아 보자.
먼저 포털사이트에 민원24시를 검색해서 가든지 아래 링크를 통해 접속하자.
바로 주민등록표등본(초본)을 클릭하던지 로그인 혹은 회원가입을 클릭한다.
클릭하면 바로 로그인 창으로 이동하는 경우도 있지만 보안프로그램이 미설치 되어 있다면 설치하라고 나온다.
설치안하면 다음으로 진입을 못하므로 다운로드 후 설치를 하자.
비회원 로그인을 해도 되지만 회원가입 후에 로그인하고 공인인증서를 등록하자.
회원가입을 했다면 공인인증서를 등록하자.
홈 - 회원정보 - 공인인증서등록/안내로 가서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등록 후 공인인증서 선택 후 공인인증서 비번을 입력시키면 된다.
그럼 공인인증서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라고 나온다.
이제 처음 로그인 창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선택한 후 접속하면 된다.
로그인 후 메인화면에서 주민등록표등본(초본)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그림이 나올 것이다.
1번에서 본인이 발급받고 싶은 서류를 선택하자.
기본적으로 주민등록등록이 선택되어져 있다.
2번에서는 등본에 포함되어져야 하는 것들을 선택하면 된다.
민증번호 뒷자리를 *별표로 하냐 안하냐는 금융기관에 제출할 용도면 가급적이면 미포함으로 선택하는게 좋다.
3번은 기본적으로 우리가 신청한 게 온라인 무료 본인발급으로 나오기 때문에 그냥 4번 민원신청을 클릭하면 된다.
3번의 검색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우편수령 온라인 발급의 수령 방법 선택이 나온다.
굳이 지금 바로 출력하려면 클릭할 필요는 없다.
4번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된다.
그럼 신청내역으로 페이지가 넘어가게 되고 아래의 문서출력을 클릭해주면
무료로 등본 혹은 초본을 집에서 쉽게 출력할 수 있다.
아래 파일은 전국 무인발급기 위치와 운영시간 등의 정보가 있는 민원24 파일이다.
2016년10월31일기준_무인민원발급창구_설치장소_및_운영시간(민원24).xls
위 파일은 민원24시 무인발급기 설치장소 안내 파일을 다운받은 것이다.
자신의 위치와 가까운 무인발급기 설치장소를 찾고 운영시간대 및 휴무일이 있는지 장애인 기능도 포함되어 있는지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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