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

휘발유 경유 구별방법

by 디진다 2012. 8. 9.
반응형

휘발유와 경유의 경우 화확적으로 분석하지 않고도 우리와 오감중 눈과 촉감 등으로 충분히 구별 가능하다.

먼저 색깔로 구별해보자.
휘발유와 경유를 구분하기 위해 정유사에서 식별제를 넣는다고 한다.
휘발유(가솔린)는 노랑색이나 붉은색계통이고, 경우(디젤)는 푸른색(녹색)계통이다.
그리고 피부나 바닥에 조금만 부어서 보아도 휘발유는 휘발성(날라가는 성질)이 강해 금방 날아가고 만지면 시원하고 남는것이 없는 반면 경유는 쉽게 날아가지 않고 냄새도 거의 없다.

다른 방법으론 휴지나 신문지에 조금 묻혀서 불이 잘 타면 휘발유고 불이 잘 붙지 않으면 경유이다.
참고로 등유(=보일러기름=석유)는 무색에 가깝다.


Union 76 Gas Station


주유소에서 주유시 휘발유차는 문제없지만 경유차는 실수로 휘발유가 들어 갈 수도 있다.

그리고 휘발유차는 경유차보다 주유구가 작다. 다시 말하면 휘발유주유총(http://goo.gl/5zMrb)으로 휘발유차나 경유차에 휘발유를 넣을 수 있지만, 경유주유총(http://goo.gl/Y4W52)으로는 경유차에만 넣을 수 있고 휘발유차에는 경유주유총이 안들어간다. 그럼 셀프주유소에서 잘못해서 경유차에 휘발유를 넣으면 시동을 걸지말고 기름을 다 빼내여야 한다. 안 그러면 버리는 기름값보다 차수리비용이 더 나올 것이다. 오토바이와 경차, 승용차가 대부분이 휘발유이고,

승합차나 농기계의 트랙터나 경운기, 큰차들 버스나 트럭, 공사장의 포크레인, 발전기등 그리고 비행기 배등이 경유를 사용한다.

간혹 경유를 넣는 차인데 휘발유를 넣는 차도 있다.





그럼 혼유사고를 막을려면
휘발유차는 상관없겠다. 주유소말고 말통이나 드럼통에 들어있는 기름을 모르고 경유를 넣을때는 모르지만

주유소에서는 휘발유차에는 휘발유만 들어가지 경유가 안들어간다.
혼유 위험성이 큰 경유차 같은 경우는

주유전에 시동을 끄고 경유차라고 말하고 결제된 영수증에 가격과 유종을 확인하고 백미러로 기름이 나오는 주유총이 초록색(휘발유는 주유총이 노란색, 주유총 확인 = http://goo.gl/5vELO)인지도 확인하자. 이것도 쌩깟다면 주유 후 갑자기 차가 안나거나 시동이 꺼지고 차가 정신이 나가서 미치면 즉시 차를 세우고 시동을 끄고 견인해 수리하도록 하자.

주유소에서 주유원의 실수로 경유차에 휘발유를 넣어도 위와 같이 알리지 않으면 30%는 차주한테 책임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주유기 조작으로 정량에서 4~6%정도 미달되게 주유하는 곳도 있단다. 주유소에서 만땅이나 3만원, 5만원어치 등 보편적인 금액대보다 20ℓ나 30ℓ등 리터로 주문하거나 4만 5000원 등 1000원대까지 주유를 하게 되면 정량 미달 수법을 피할 수 있다고 한다.


"혼유사고 책임, 연료 종류 알리지 않은 운전자에게도 있어"



2012/08/22 - [생활의 지혜] - 가짜 기름 판매했던 주유소들

2012/07/18 - [생활의 지혜] - 신발보다 싼 타이어? 제조일자 확인해보자.

2012/07/11 - [생활의 지혜] - 와이퍼 소리 잡음 없애보자.

2012/07/18 - [생활의 지혜] - 주유구 위치가 어느 쪽이더라?

2012/07/18 - [생활의 지혜] - 연료게이지에 빨간불, 긴장되는데 얼마나 더 갈수 있을까?

주차하는 공식과 운전면허자료들 http://goo.gl/oObO4
자동차 속도위반.신호신반 조회 사이트 http://goo.gl/TZGSk(액티브X설치)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